업무프로세스재설계(BP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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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프로세스재설계(BPR)

BPR의 정의

Business Reengineering 이란 ‘비용, 품질, 서비스,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(Dynamic) 향상을 이루기 위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(Fundamental)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(Radical) 재설계 하는 것'

- 마이클 해머(Michael Hammer)

BPR의 7원칙

원칙1: 일을 업무단위별로 구분, 설계하지 않고 결과지향적으로 설계한다.

원칙2: 프로세스의 결과를 받는 사람이 직접 프로세스를 수행케 하라.

원칙3: 통제절차와 정보처리를 통합한다.

원칙4: 지역적으로 흩어진 자원을 중앙에 모여있는 것처럼 활용하라.

원칙5: 업무결과의 단순통합이 아니라 업무를 연계 시켜라.

원칙6: 업무수행 부서에 결정권을 부여하고 프로세스내에 컨트롤을 유치하라.

원칙7: 정보는 발생지역에서 한번만 처리하라.

Hammer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4단계

1단계: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선정 -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대표적 증상 제시

2단계: 프로세스의 이해 -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세스의 목표 규명

3단계: 프로세스의 재설계- 개선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힌트 제시

4단계: 변화대상 프로세스에 대한 미래의 모습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.

BPR 추진 단계별 활동 흐름도